책들사이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내가 책을 읽게 된 이유 본문

일상

내가 책을 읽게 된 이유

라리리라리 2018. 10. 1. 14:15


내가 책을 읽기 시작한지는 거진 10년 가까이 된 것 같다.

나는 고등학교 졸업 할 때까지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이었다.


군대에서 나는 통신병과를 받아, 동원행정병이었지만 그래도 통신장교님의 배려로 통신 근무를 서게 되었다.

대대로 들어오는 전화 연결 해주는 근무인데..


옛날 전화 교환원이랑 하는 일이 같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아마도 대부분 이 직업이 뭘 하는 지원인지 모르듯 하지만..


새벽시간에 전화가 많아야 1~2통 오는터라 시간이 많이 남아서 그때부터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때는 시간 떼우기용으로 책을 읽었고, 책이 내 인생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전역한 뒤에는 쇼핑몰에서 근무 하다가 문득 나도 쇼핑몰을 운영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퇴사 후 간단한 포토샵을 배우고 오픈마켓에서 판매를 시작하였다.


쇼핑몰이 돌아가는 전반적인 업무 내용은 알고 있었으나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그 일들을 쇼핑몰 실용서와 오픈마켓에서 제공해주는 무료 강의를 통해 익히게 되었다.


몇달 못가 판매부진으로 쇼핑몰을 접고 다시 대학에 복학하게 되었다.

학교 통학거리가 멀기 때문에 그때 역시 시간 떼우기용으로 책을 봤지만 

학교 도서관에서 빌린 몇 권의 책을 대여 기간이 다 되도록 한 권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지경이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고 제대로 독서를 시작 한지는 이제 1년 정도가 지난 것 같다.


계기는 내가 활동하던 '흥부야 재테크하자'라는 까페에서 서평 이벤트로 진행한 

개그맨 고명환씨가 쓴 '책 읽고 매출의 신이 되다'라는 책을 읽게 되었고, 책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흥분을 감출 수 없었다.

그렇게 시작한 독서가 이제 1년을 넘어가고 있다.


나는 핑계가 조금 심한편이다.

그 당시 인생에 회의감을 느끼고 있었으며 미치도록 회사를 그만두고 싶었다.

김병완 작가의 '48분 기적의 독서법'을 읽고 나도 이 작가와 마찬가지로 평생 책을 읽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의 경우 부양할 가족이 있어으므로 1년의 독서끝에 독서를 통한 사업을 시작했고 현재도 성공적으로 진행중이다.

이 작가의 삶을 본받고 싶었다.

이 책을 읽고 그 당시에 하던 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생각에 준비도 없이 퇴사하게 되었다.

결국엔 퇴사할 이유가 필요했던 것이다.

나를 변화 시키려면 오로지 책에 집중해야 했고, 내가 하고 싶은 업을 찾기 전까지는 직장을 구하지 않겠다는 생각과 함께.


1년동안 나에게는 얼마나 큰 변화가 있었을까.

작가 겸 개그맨 고명환씨는 1,000권 쯤 읽으면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된다는 말을 들었는데

1천권이라... 내게는 아직 먼 숫자이다.


정말 1천권을 읽게되면 내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알게 되는 것일까.


가만히 고민을 해봤다. 내가 책을 읽는 이유.

난 정말 책을 좋아하게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다.

나는 변화된 삶을 살고 싶었고, 성공하고 싶다는 열망에 책을 읽게 되었다.

인생을 바꿔줄 독서를 하고 그를 증명하고 싶었다.


우리 시대에 사람들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더 이상 내 지위나 인생이 좋아질 가능성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 내가 아직 더 성장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생긴다.

성공한 사람들의 인생을 읽고 상상하며 그 사람들의 생각을 배우는 힘.

독서를 통해 배울 수 있다.


흔히 내 주변의 5명의 평균이 내 모습이라고 한다.

당신의 주변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는가.

게임을 즐기는 친구를 만나면 나도 게임을 하게 되고

술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나도 술을 즐기게 되고

운동은 즐기는 사람이라면 나도 운동을 즐기게 된다.


주변 사람들과 화합하며 살아가는 인간의 특성상 행동 역시 닮아갈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만약 현실을 바꾸고 자신을 바꾸고 싶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이 무엇일까.

그것은 자신 주변의 환경을 바꾸는 것이 최우선이다.


자신의 옆에 어떤 사람들이 있는 지가 정말 중요하다.

당신의 옆에 다섯 명의 성공한 위인이 있다면 당신의 인생이 어떻게 변화할지 상상해보라.

당신 옆에 가장 친한 친구를 성공한 위인들의 책으로 채워보라.


명심하라 당신 주변의 사람들의 평균이 당신이라는 사실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