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들사이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책쓰기 습관 들이기 좋은 책 - 우리는 독서모임에서 읽기, 쓰기, 책쓰기를 합니다 본문

내가 읽은 책

책쓰기 습관 들이기 좋은 책 - 우리는 독서모임에서 읽기, 쓰기, 책쓰기를 합니다

라리리라리 2018. 3. 9. 09:00




이 책은 독서모임을 직접 경험하고 만들고 활용하여 일상생활에 녹아드는 책이다.


이 책의 구성은 독서모임을 참여하는 방법부터 시작한다.

내 생각에는 보통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은 독서에 어느정도 취미를 붙인 사람일 것이라 생각한다.

그 정도의 차이는 저마다 다르니 저자는 독서습관을 기르고 싶어하는 사람들로 부터 시작한 것 같다.


혼자 읽는 것도 좋지만 혼자읽고 사색하면 하나의 생각 하기 쉬운데 

여러사람의 의견을 듣고 다각적인 시선으로 보는 독서모임의 장점을 알기쉽게 설명해준다.

독서모임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를 알고싶긴 하지만 모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독서에 대한 스킬이 어느정도 있어야만 독서모임을 한다는 편견을 바로잡아 줄 것이다.


저자는 독서모임을 3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책 제목에서 부터 알 수 있듯이. 읽기모임, 쓰기모임, 그리고 책쓰기 모임으로 단계별로 모임을 만들어 진행하고 있다.

나 역시 책에 빠져들면서 나의 책을 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보면서 더이상 그것은 막연한 꿈이 아닌 현실로 충분히 이룰수 있는 목표로 바뀌게 되었다.

책에서 말하는 순서를 단계별로 실행만 한다면 혼자서라도 몇년 안에는 내 책을 출판할 수 있을것이라는 자신감이 생겼다.


책에서는 말 한다. 혼자 하는 책읽기보다 함께 읽고 사색하고 책에 대한 색다른 시선을 마주하며 생각이 확장되어 간다는 것을.


p.110

혼자하는 독서에서 느끼지 못하는 '책 읽는 묘미'를 여기서 알게된다.

특히 생각이 확장되어 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혼자 생각하는게 시냇물을 바라보는 시선이라면, 읽기모임에서 사람들과 함께 소통하는 시간에는 시냇물이 합쳐진 강물을 보는 시선으로 바뀐다.

더 나아가 발표자가 큰 울림을 준 순간에는 그야말로 탁트인 바다를 바라보는 시선을 갖게 된다.


나는 독서모임에 가입을 했지만 아직 활용은 하지 못하고있다.(참석하지 못하고 있다는 말)

이 책을 보고 불이나케 다시한번 모임 어플에 들어가 제일 빠른 독서모임에 참석하기 버튼을 눌렀다.

이유는 책에서 언급한 위 내용 때문이다.

나는 유튜브로 책에 대한 서평 컨텐츠를 자주 보는 편이다.

그것은 유튜브로 책 리뷰를 하는 사람들은 나보다 책에 대한 해석이 뛰어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 

그러나 잘 하는 사람들도 있고, 못하는 사람들도 방송을 올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리뷰를 보는것은 즐겁다.

내가 읽은 같은 도서의 다른 생각을 들어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바로 그것이 독서모임에 있었던 것이다.

나역시 독서모임에 부담감을 갖고 있었다. 

저자는 전혀 부담을 가질것도 없고, 열심히 참석하는데 집중하라고 말한다. 

이유는 참석 해서 듣는것만으로도 배울점이 있기 때문이다. 

참석자들의 의견을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나 자신도 성장하고 책을 읽고싶다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몸에 베어들 것이라고 한다.


이 밖에도 쓰기, 책쓰기 모임도 참석해 보고싶다.

나를 성장시키는 책 읽기를 넘어 자신의 내면을 깊게 들여다보고 나의 이야기를 세상에 내놓을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하는 모임.

정말 매력있지 않은가?


내가 저자와 같은 지역에 살았다면 바로 그 모임에 가입을 하기 위해 안간힘을 썼을 것이다.

안타깝게도 거리에 제한이 있기도 하고, 아직은 책읽기 모임조차 참석하지 못했기 때문에 순서를 차근 차근 밟아가고 싶다.

모임에 열심히 참석해서 기회가 된다면 직접 쓰기모임도 만들어 볼 생각이다.

요즘 책쓰기 열품이 불어 책쓰기 강의도 참 주변에 많은것 같다.

내가 이 책을 읽고 독서모임에 대한 편견을 잊은 것 처럼 이 책을 읽고 이 글을 읽는 여러분 모두

읽기, 쓰기, 책쓰기 모임을 통해 함께 성장하길 바래본다.




마지막으로 이 책을 읽고 끝까지 되새겨야 할 것 같아서 정리해봤다.



 1. 독서모임에 가입할것

 2. 독서모임에 참여할것

 3. 독서할것

 4. 나에게 맞는 독서모임을 찾을것

 5. 독서모임에 1년이상 빠지지 않고 참여할것

 6. 독서모임 졸업하고 쓰기모임 가입할것

 7. 없다면 독서모임에서 마음이 맞았던 사람과 쓰기모임 기획하고 만들어볼것

 8. 가능하다면 책쓰기 모임과 병행해서 해볼것

 9. 매일 매일 기록하고 정리하고 사색할것

10. 포기하지 말것

Comments